[넷플릭스 NFLX] 계정 공유 유료화 & 베이직 요금제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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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이야기/주식

[넷플릭스 NFLX] 계정 공유 유료화 & 베이직 요금제 Out

by FantaZ 2023. 7. 22.

다들 넷플릭스 즐겨 보시죠?

최근 넷플릭스가 미국과 영국 시장에서도 기본(베이식) 요금제를 없앴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베이식 요금제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서 광고가 없는 콘텐츠 시청을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의 수익성 확대를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되며, 한국에서도 베이식 요금제 폐지가 '시간 문제'라는 얘기가 나온다고 합니다.

 

미국 캐나다 영국 요금제

 

미국 캐나다 영국 요금제 (Basic 요금제 불가능)

이러한 결정으로 인해 신규 가입자들은 광고 시청을 원하지 않을 시 월 15.49달러(약 1만9700원)의 'Standard' 요금제를 이용하게 되며, 더 저렴한 요금제를 원할 시 6.99달러(약 8900원)의 광고 요금제(Standard with ads)를 구독해야 합니다.

 

광고 요금제에 가입하면 시간당 4~5분의 광고를 의무로 봐야 함

 

기존에 베이식 멤버십에 가입돼 있는 경우에는 요금제 변경이나 계정 취소를 하지 않는 한 해당 요금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넷플릭스의 이러한 정책이 광고가 지원되는 요금제 가입으로 신규 구독자를 유도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내 넷플릭스 신규 가입자 중 광고 요금제 비중이 베이식 멤버십 구독 비중을 상쇄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광고 요금제의 멤버십당 평균 매출이 베이식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넷플릭스는 베이식 멤버십 가입 제한을 캐나다에 이어 미국과 영국에도 확대하였고, 이를 통해 광고 사업으로 수익을 올리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지난해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 등 남미 3개국에서 시범적으로 도입한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최근까지 100여개 지역으로 확대한 바 있어 이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7% 오른 81억8700만달러(약 10조3700억원), 영업이익이 15.8% 증가한 18억2700만달러(약 2조3100억원)로 집계 됐습니다.

 

 

한국 요금제 (7/21 기준)

한국 요금제 (7/21 기준 베이직 가입 가능)

 

한국에서는 베이직 멤버십 가입 제한은 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 소비자들의 광고 요금제에 대한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큰 만큼 요금제 개편이 어려울 수 있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광고형 요금제 도입이 국내에도 이뤄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넷플릭스의 정책 변화와 한국 소비자들의 반응이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일부 국가들의 계정 유료화 진행으로 넷플릭스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증가 했습니다.

과연 다른 국가들도 진행시 매출 증가 및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지 관심 있게 지켜 보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을 아니며 투자는 본인 판단에 이해 투자 하는것이니 잘 판단하셔서 좋은 결과로 이루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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